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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에 관한 논의는 18세기를 거치면서 상당한 변화를 겪었음.
18세기 이전의 철학자들은 미의 본질만을 논했지만,
18세기 이후의 철학자들은 숭고한 것, 풍려한 것 등 부수적인 것들에도 관심을 가졌음.
▶미를 해체하거나 분화하고 그것을 부과적인 개념으로 보완하는 과정에서 미적인 것(the aesthetic)이라는 개념이 탄생하였다.
*. 미적인 것에 관한 논의는 샤프츠베리, 허치슨, 버크, 앨리슨, 칸트 등의 철학자들의 미론들로부터 비롯됨.
이들 취미론자들은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취미의 기준을 확립하고자 했다.
허치슨_다양의 통일
버크_조그마함, 부드러움 따위
앨리슨_마음의 성질의 한 지표
흄_명시되지 않은 어떤 성질들
칸트_합 목적성의 형식
그러나 취미의 능력들의 분열된 요소들에 최소한도의 통일성을 마련해 주는 데에 이용될 수 없게 되자, '미적인 것'이라는 개념으로 이론들을 구성하기 시작했다.
'미적인 것'은 근대 이전까지 전통적으로 미(美)만이 관조나 감상의 유일한 대상이라는 관점이 쇠퇴하고, 근대 이후 그러한 대상이 확대되어 숭고, 우아, 비극미, 희극미, 심지어 추까지 감상의 대상으로 그 범주가 확대되었을 때, 그 모든 가치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18세기 이전의 철학자들은 미의 본질만을 논했지만,
18세기 이후의 철학자들은 숭고한 것, 풍려한 것 등 부수적인 것들에도 관심을 가졌음.
▶미를 해체하거나 분화하고 그것을 부과적인 개념으로 보완하는 과정에서 미적인 것(the aesthetic)이라는 개념이 탄생하였다.
*. 미적인 것에 관한 논의는 샤프츠베리, 허치슨, 버크, 앨리슨, 칸트 등의 철학자들의 미론들로부터 비롯됨.
이들 취미론자들은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취미의 기준을 확립하고자 했다.
허치슨_다양의 통일
버크_조그마함, 부드러움 따위
앨리슨_마음의 성질의 한 지표
흄_명시되지 않은 어떤 성질들
칸트_합 목적성의 형식
그러나 취미의 능력들의 분열된 요소들에 최소한도의 통일성을 마련해 주는 데에 이용될 수 없게 되자, '미적인 것'이라는 개념으로 이론들을 구성하기 시작했다.
'미적인 것'은 근대 이전까지 전통적으로 미(美)만이 관조나 감상의 유일한 대상이라는 관점이 쇠퇴하고, 근대 이후 그러한 대상이 확대되어 숭고, 우아, 비극미, 희극미, 심지어 추까지 감상의 대상으로 그 범주가 확대되었을 때, 그 모든 가치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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